공무원퇴직연금 납입기간 유족연금 공무원연금법개정
알쓸정보제도 공무원연금제도는 종합사회보장제도로서 퇴직 후 노후생활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제도입니다. 본 포스팅은 공무원퇴직연금, 유족연금, 공무원연금법 개정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공무원연금 퇴직연금 1. 공무원연금 수령을 위한 공무원들의 일반기여금 최대 납입기간은 33년396개월입니다. 2. 기여금은 급여에 소요되는 비용으로 공무원이 부담하는 금액이고 기준소득월액의 9입니다. 3. 퇴직후 연금수급자는 매월 25일에 연금을 받는다.
매년 1월 소비자 물가 변동률을 적용하여 연금이 조정되고 2023년 연금 조정률은 5.1 인상입니다.
군 기여금을 왜 내야 하는가?
만약 본인이 2020년도에 입직하여 군 기여금을 안 내고 정년인 2053년까지 근무한다면 34년재직기간지급률1.7 57.8. 연금지급률 57.8.
연금공단에서 제공되는 평균기준소득월액 539만원을 참고하여 계산해보시면 539만원 57.8 311만 원입니다. 만약 군 기여금을 전부 납부했다면 지급률은 2년인 3.4를 더해 61.2입니다. 그때는 329만 원을 받는다. 18만 원 차입니다.
따라서 65세부터 한국남자 평균 기대수명인 80세까지 약 15년 동안 한달에 18만 원 더 받는다. 따라서 군기여금을 냈을 때 총 3240만 원을 군기여금을 안 냈을 때 보다. 더 받는다.
첫째, 중도에 해약하면 손해봅니다.
해약하면 원금을 손해볼 수 있다는 것은 사람들이 보험을 싫어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일단 보험에 가입한 사람에게 는 이 특징이 보험을 유지하게 만드는 가장 큰 원동력이 됩니다.
가입 중에 무조건적으로 해약할 수 없는 연금상품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상품을 가입한 인원은 모두다. 흐뭇한 노후를 보내고 있습니다. 바로 공무원연금입니다.
둘째, 해약하는 과정이 쉽지 않습니다.
보험 가입은 누군가의 소개나 혈연지연학연 등 일정한 연결 고리를 통해 가입하는 경우가 많고 최소한 23차례 이상 소개를 통해 보험 계약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설계사와 고객이 자연히 가까워지게 됩니다. 따라서 보험을 해약하려고 하면 인간다움 관계를 고민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특히 설계사들은 해약을 막기 위해 끊임없이 고객을 설득하기 때문에 이 런 과정에서 적지 않은 고객들이 해약하려던 감정을 접고 상품을 유지하 게 됩니다.
군 기여금 언제 내는게 이득인가?
기여금은 매년 5월 1일에 재산정됩니다. 호봉제인 공무원은 매년 연봉이 올라가므로 그에따라 기준소득월액도 증가합니다. 그리고 연금지급률 또한 지금은 1.77를 보전해주지만 2035년에는 1.7로 떨어진다. 따라서 늦게 내면 늦게 낼수록 내야하는 기여금도 늘어나며 연금지급률도 떨어진다. 군기여금을 내기로 결심했다면 기여금이 재산정되는 5월 1일 이전에 납부를 해야 비용을 아낄 수 있어요.
예금, 펀드보다. 연금이 좋은 이유
예적금이나 펀드 등으로 돈을 모아서 목돈을 마련한 뒤 이자수입으로 사는 것은 어떨까? 원금이 보전되고 이자수입이 지속해서 발생하면 좋은 노후대책이 되지 않을까요?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노후준비는 1~2년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10~20년 동안 지속해서 준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예적금이나 펀드를 통해 노후자금을 마련한다면 20년 간 지속해서 돈을 모을 수 있을까? 예적금과 펀드는 장기적으로 돈을 모으기에 그리 적합하지 않습니다.
얼마를 내는가
국가에서 9부담금, 가입자가 9기여금 도합 18를 납부합니다. 얼마의 9이냐? 단순히 내 월급에서 9가 아닙니다. 기준소득월액의 9를 낸다. 공식은 다음과 같다. 공무원연금공단에 로그인하면 나옵니다. 전년도 과세소득 성과상여금, 초과근무수당, 연가보상수당 공무원 직종별 평균수당 12월 1.014
전년도 과세소득은 연말정산이나 홈택스에서 원천징수영수증을 뗏을 때 나오는 금액. 맨 뒤의 1.014는 22년 공무원보수인상률로 1.4입니다.
따라서 작년 기준으로 초과근무를 많이 했다고 해서 올해 기여금을 많이 제시하거나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기여금은 매년 5월 1일 재산정되지만 하지만 하지만 공무원의 봉급은 호봉제로 매년 올라가기 때문에 기여금은 휴직을 하지 않는 이상 오를 수밖에 없습니다..
전망 수령액
2023년 9급 공무원으로 신규로 임용되어서 30년 동안 납부를 한다고 가정했을 때 만 65세부터 월 134만 원 정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것을 다른 입사 연도에 대입해 보시면 1997년 임용자는 280만 원, 2016 년년 임용자는 177만 원입니다. 연금 개혁적 정책 이후에 수령액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다만 이렇게 줄었다고 하더라도 국민연금보다는 나은 편입니다. 자신의 수령액 확인은 공단 홈페이지에서 연금복지포털로 넘어가기 바란다.
지금까지 공무원연금 수령시기 및 30년 예상수령액에 관련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외에도 은퇴 후 생활에 대하여 도움 되는 정보를 아래에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자주 묻는 질문
군 기여금을 왜 내야
만약 본인이 2020년도에 입직하여 군 기여금을 안 내고 정년인 2053년까지 근무한다면 34년재직기간지급률1.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첫째 중도에 해약하면
해약하면 원금을 손해볼 수 있다는 것은 사람들이 보험을 싫어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둘째 해약하는 과정이 쉽지
보험 가입은 누군가의 소개나 혈연지연학연 등 일정한 연결 고리를 통해 가입하는 경우가 많고 최소한 23차례 이상 소개를 통해 보험 계약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설계사와 고객이 자연히 가까워지게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