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건강보험 먹튀, 지속적으로 유지시켜줘야 하나
건강보험료 피부양자가 되기 위한 소득 소득 및 재산의 자격요건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료 직장가입자의 피부양자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소득요건과 재산요건을 만족해야 하는데요. 먼저 소득요건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소득요건의 경우 피부양자의 경우에는 다음의 요건을 모두 만족해야 합니다. 1. 직장가입자의 피부양자가 되려는 자의 모든 소득의 연간합계액은 2천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이자, 배당, 근로, 연금, 사업, 그 외 소득 소득 등 모든 소득의 합계액을 말함 2. 사업자의 경우에는 사업수익이 없어야 합니다.
다만, 연마다 500만 원 이하의 사업소득과 다음 중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사업수익이 없는 것으로 봅니다. 3. 피부양자가 되려는 자가 기혼자의 경우에는 부부가 위의 요건을 모두 만족해야 합니다.
보험료 비교계산
국민연금을 받고 계신 분들은 조기노령연금을 받을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1년 수급 시기를 앞당길 때마다. 연금액이 6씩 감액되기 때문에 5년 앞당겨 받으면 30 정도가 감액됩니다. 이에 따라 100만 원을 받으시는 분이 5년 앞당겨져 70만 원 정도를 수령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같은 경우애 연금 소득 소득 외에 다른 수익이 있는지, 그 수익이 어느 정도 되는지, 그리고 줄였을 때 피부양자 자격을 유지할 수 있는지 꼼꼼하게 따져봐야 합니다.
또한 연금 수령액은 물가가 올라가면 연금액도 상승하게 되어 있어서 지금 당장 조기노령연금을 받아도 물가하락 상승분 반영하면 몇 년 내에 금액을 넘어가 버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기노령연금을 신청할 때는 이런 부분도 꼼꼼하게 따져봐야 합니다. 또한 연 2,000만 원 이하라는 소득 소득 요건 외 재산도 고려해야 합니다.
외국인 건보료는 흑자인데 왜 난리지?
건강보험은 구조적으로 돈을 많게 버는 사람들이 못 버는 사람들을 떠받치는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소득상위 20가 건강보험 재정의 85 이상 부담하고 있다고 해서 맞는 말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워낙 무임승차자가 많아서 많게 내는 사람들이 줄어들면 당연히 재정이 고갈 난다.
국가에서 외국인을 받는 이유는 뭘까? 단순히 노동력 때문만이 아닙니다. 건보뿐만이 아니라 국민연금, 소득세 등 기본적으로 그들이 내는 돈에 비해 혜택을 덜 받는다.
국민연금도 꼬박분명히 내기 때문에 연금공단에서 돈을 굴리다가 그들이 자국으로 돌아갈 때 원금만 돌려줍니다. 이런 국가적인 이득이 있기에 외국인을 받는 것입니다. 이건 다른 모든 나라도 마찬가집니다. 한마디로 건보료 흑자가 나야 하는 건 당연한 얘기라는 소리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중국인만 건보료 적자가 수천억씩 나는 것에 에 관해 논란이 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기존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요건소득,재산
기존에 적용되면서 있는 피부양자 자격요건입니다. 형제자매일경우 만 30세미만,만 65세 이상이거나 장애인,국가유공자,보훈대상자중 하나여야 합니다. 기존 건강보험 피부양자 소득요건은 아래 소득 소득 합계액이 연마다 3400만원 이하여야 했습니다. 사업수익이 없어야 그러나 만약 사업수익이 있다면야 연간합계액이 500만원 이하여야 하며 주택임대수익이 있다면야 제외 됩니다. 기존 피부양자 재산요건은 재산악지형 과세표준액 합계액이 5억 4천만원을 초과 하고 9억원 이하이며 사업소득포함되다 합산 연간소득금액이 연마다 1천만원이하여야합니다.
혹은 재산과세 표준 합이 5억 4천만원 이하여야 가능합니다. 만약 형제 자매의 경우 재산악지형 과세표준 합이 1.8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피부양자가 되기 위한 소득 소득 요건
연금 수급 대상자 중 소득요건 2,000만 원 이하를 유지하기 위해 연금을 최대한 줄여 받고자 하는 고민이 있다면, 조기노령연금을 청구해 수급 시기를 앞당길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조기노령연금은 규격의 시기보다. 먼저 연금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출생 연도에 따라서 달라지지만, 1961년에서 64년에 태어나신 분 동일한 경우 63세에 노령연금을 개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시기를 기준으로 해서 소득 소득 활동에 종사하지 않는 경우, 최대 5년까지 앞당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63세에 받으시는 분이라면 58세 정도까지 연금을 당겨서 수령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조기노령연금을 선택하게 되면, 연금 수령액이 감액됩니다. 따라서 피부양자 자격을 유지하면서 연금을 최대한 받는 것이 이 경우에는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이자 및 배당 소득
이자 및 배당소득은 세금 면제 이자 및 배당 소득을 제외된 수익이 1천만 원을 초과할 경우 해당 금액은 소득에 포함이 됩니다. 즉, 합계액이 900만 원의 경우 소득에 포함되지 않으나 1200만 원인 상황에 1200만 원이 수익이 됩니다. 사업소득의 의미는 수입금액에서 필요경비를 차감한 것을 의미합니다. 사업소득수입금액필요경비 근로소득금액은 세금 면제 급여를 제외한 금액을 말합니다. 근로소득공제를 적용하지 않음 과세년도 현재까지 수령한 연금의 총수령액을 의미합니다.
항상 묻는 질문
보험료 비교계산
국민연금을 받고 계신 분들은 조기노령연금을 받을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외국인 건보료는 흑자인데 왜
건강보험은 구조적으로 돈을 많게 버는 사람들이 못 버는 사람들을 떠받치는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존 건강보험 피부양자
기존에 적용되면서 있는 피부양자 자격요건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