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이륜차보험료(오토바이 보험료) 개편, 최초가입자 보호할인 등급 신설로 저렴해진다

2023년 이륜차보험료(오토바이 보험료) 개편, 최초가입자 보호할인 등급 신설로 저렴해진다

경기는 어렵다고 하고, 자영업자는 힘들다고 하고, 대리기사, 택시기사, 배달기사 모두 매출이 감소되었다고 합니다. 3월이 되고 날씨도 많이 풀리고 겨울잠을 자고 있던 오토바이를 깨워 배민1 최근 배달수입이 어느정도로 되는지 체크해 보았습니다. 배민 커넥트의 운송수단은 오토바이였습니다. 자전거나 도보는 어떤지 모르겠습니다. 3월 2일 목요일 배민 커넥트 운행 시간은 6시간 30분 정도였으며, 보험적용 시간은 5시간 30분 정도 됐습니다.

평일 기준 피크시간인 오전 11시부터 13시까지 배민1 배달을 하였고, 식사를 하고 좀 쉬다가 오후 4시경에 다시 저녁 배달을 시작하였습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배달콜이 잘 들어와 줬고, 배달인들의 인증샷 놀이도배달음식 사진 찍기 했습니다.


고가 오토바이면 비싸다
고가 오토바이면 비싸다

고가 오토바이면 비싸다

오토바이도 일반적으로는 몇백만 원 선에서 저렴한 오토바이가 많지만 수천만 원을 호가하는 명품 오토바이도 많습니다. 명품 고가의 오토바이는 한번 사고 나면 수리비도 많이 나가기 때문에 보험사에서는 고가 오토바이 기종의 경우 보험료 더 많이 책정하고 있습니다. 저명한 할리데이비슨 오토바이의 경우 보험료 400만 원이 넘는다는 이야기도 나올 정도입니다.

관리 문제
관리 문제

관리 문제

대한민국 자동차관리법에서 이륜자동차는 사실상 제도권 외로 방치되어있기에 폐차가 불가능하고 번호판만 반납하는 폐지만 가능한 상황입니다. 또한 국가공인 자격증조차 없어 정비기술을 검증할 수단도 없고 국가적으로 전문 인력을 양성하지도 않습니다. 따라서 무자격자, 부적격자에 의한 무법, 불법, 불량정비 가 일반적으로 행해지고 있고, 폐기된 이륜차에서 무법적으로 부품이 탈거되어 거래되거나 장착되는 등 제도적 공백으로 인한 여러 문제가 일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는 자동차관리법이 요구하는 조건에 맞는 합법률적인 구조변경을 하는 추세가 증가하고 있으나 여전히 법령상 제도적 공백이 있는 요소가 존재하여 특정 부품의 경우 합법과 불법의 경계가 확실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또 주변의 과민한 반응에 의해 점점 합법적으로 구조변경 허가를 받아 활용하는 이륜자동차들도 불법 혹은 무법이라는 테두리에 가두려 하고 있습니다.

종합보험인가 책임보험인가
종합보험인가 책임보험인가

종합보험인가 책임보험인가

책임보험이 있고 종합보험이 있습니다. 책임보험은 법이 정한 최소한까지 보험이 보장해주는 것입니다. 최소한만 보장해주기 때문에 보험료 싸지는 반면에 본인이 다쳤을 때 치료비를 보험사에서 받을 수 없고, 대물 배상이 책임한도를 넘어가게 되면 본인이 보상해야 할 수 도 있습니다. 그래서 보험료 더 주고 종합보험을 드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책임보험보다. 종합보험이 약 30 정도 더 비싼 편입니다.

자동차전용도로고속도로 통행문제

현재 대한민국에서는 1972년도부터 내무부고시로, 1990년도에는 법령으로 이륜차 통행을 제한하였는데 당시 이륜차의 성능상 사륜자동차들과 주행시에 도로의 통행에 방해가 된다고 판단하여 고속도로와 전용도로를 제한하였고, 50년이 지난 현재에 와서는 지금의 사륜자동차와 다르지 않은 주행이 가능한 성능으로 발전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경찰청에서는 이륜차 특유의 안전성과 난폭운전을 이유로 제재를 가하고 있습니다.

도로가 늘어나고 복잡해진 현재, 일반도로를 주행합니다. 고속도로나 전용도로로 무심코 진입하여 단속 되는 경우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교통표지판의 안본인이 부실해서 운전자가 대체도로로 우회할 판단 자체를 너무 늦게 해 버리게 되는 바람에 현지 도로를 잘 모르는 외지인이나 대한민국 도로교통법을 모르는 외국인들이 오 진입할 가능성이 높다.

오토바이 번호판 봉인 부착 방법

이번에는 오토바이 번호판 봉인 부착 방법에 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오토바이 등록을 마치면 번호판을 부여받게 됩니다. 관공서에서 부착해 주는 곳도 있지만, 은평구청의 경우 안내 없이 번호판만 주었습니다. 중고 오토바이 등록방법이 궁금하다면 하단에 링크를 남겨 두도록 하겠습니다. 오토바이 뒷편에 번호판을 달 수 있는 곳이 보입니다. 번호판을 대보고 구멍이 맞는지 확인 해고 처리를 시작하면 됩니다.

먼저 일반 볼트인 흰색 볼트로 고정을 해 줍니다. 볼트는 암놈과 숫놈이 한쌍으로 되어 있으며, 번호판 부여 시 같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자 이제 부터 중요한 봉인을 해야 하는 볼트 체결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구성품은 손바닥 위에 있는 조작스럽게 생긴 것들입니다. 정부라고 글씨가 새겨져 있는 놈이 제일 중요한 봉인 커버지요. 먼저 볼트를 사진처럼 만들어서 번호판 뒷편으로 넣어 줍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고가 오토바이면 비싸다

오토바이도 일반적으로는 몇백만 원 선에서 저렴한 오토바이가 많지만 수천만 원을 호가하는 명품 오토바이도 많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리 문제

대한민국 자동차관리법에서 이륜자동차는 사실상 제도권 외로 방치되어있기에 폐차가 불가능하고 번호판만 반납하는 폐지만 가능한 상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종합보험인가 책임보험인가

책임보험이 있고 종합보험이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