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대근무 수당 정리(주휴수당휴일수당야간수당)

교대근무 수당 정리(주휴수당휴일수당야간수당)

5월 1일은 근로자의 날입니다. 하지만 달력에는 언제나 그렇듯 빨간색이 아니라 검은색이라 그냥 평일이구나 진지하게 생각하는 경우들이 많은데요. 근로자의 날은 법으로 정한 유급휴일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근로자의 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보려 합니다. 근로자의 날은 근로기준법상 근로자라면 기업 규모와 관계 없이 모두 유급휴일 적용을 받습니다. 달력에는 빨간 공휴일 표시가 되어 있지 않은 이유는 공무원들은 적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근로자의 날이 휴일인 이유는 바로 근로자의 날 제정에 관한 법률 때문인데요. 5월 1일을 근로자의 날로 하고, 이 날을 노동법에 따른 유급휴일로 합니다.


imgCaption0
대체공휴일 기준

대체공휴일 기준

대체공휴일은 공휴일이 토요일이나 일요일, 다른 공휴일과 겹칠 때 주는 보너스 휴일로, 공휴일에 관한 법률에 따라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지정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대체공휴일은 2022년 1월 1일부터 상시근로자 5인 이상 민간기업에서도 유급휴일로 보장해야 하며, 이는 기업규모에 따라 순서에 맞게 시행됩니다. 5인 미만 사업장은 대체공휴일 법이 적용되지 않으며, 노사 간 약정을 통해 적용될 수 있습니다.

대체공휴일로 지정할 수 있는 날

2022년 근로자의 날이 일요일과 겹치면서 직장인들 사이에 대체 휴일 여부에 대한 궁금증이 많았는데요 근로자의 날은 법정 공휴일이 아닌 법정휴일유급휴일로 근로자의 날 제정에 관한 법률이 달라 근로자가 조건없이 쉴 수 있는 게 아닌 사업주의 재량 아니면 기업 내부 사정에 따라 휴일이 결정됩니다. 따라서 대체공휴일 지정이 불가한 것입니다. 그럼 대체공휴일로 지정할 수 있는 날은 언제일까요? 법정공휴일로써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에 의해 빨간 날이 되는데요 3.1절,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 어린이날, 설날, 추석이 토요일이나, 일요일과 겹치는 경우 대체공휴일로 지정됩니다.

대체공휴일 기준과 적용대상

은 공휴일이 주말토요일, 일요일이나 다른 공휴일과 겹치면 평일 하루를 대체공휴일로 지정하도록한 제도입니다. 이는 정부에서 국민들의 공휴일을 보장해주기 위해서 실시하는 것으로 지정된 공휴일이 다른 공휴일과 겹칠 경우, 그 다음 날인 평일을 공휴일로 대체한다는 것입니다. 2023년부터는 법 개정을 통해 성탄절과 부처님오신날도 대체공휴일이 적용됩니다. 예를들어 2023년 5월 27일은 부처님 오신 날이지만 토요일이기 때문에 공휴일이 주말과 겹칩니다.

그래서 그 다음 날인 5월 29일 월요일을 대체공휴일로 지정하여 휴일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토요일부터 월요일까지 총 3일간 쉴 수 있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공휴일이 주말과 겹칠 때마다. 대체공휴일을 지정하여 일정 수준 이상의 휴식을 보장하는 것이 대체공휴일 제도입니다.

근로일수당 계산 방법

근로자의 근로일수당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이곳에서 기본급은 시간제근로자의 시간당 급여 아니면 월급제 근로자의 기본급여를 의미하며, 성과급은 월급제 근로자의 월간 평균 성과급을 의미합니다. 근무일수는 해당 기간 동안의 총 근무일수를 의미하며, 근로일수는 해당 기간 동안의 총 근로일수를 의미합니다. 근로일수당 기본급 성과급 divide 근무일수 times 근로일수 times 수당률 여러 산식이 잇지만, 시프티라는 솔루션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주휴수당계산기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1주일 동안 총 일한식 나과 나의 시급을 작성한 후 계산하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시간뿐만 아니라 분단위로도 입력가능해서 더 분명한 아르바이트 주휴 수당 계산기를 이용해서 볼 수 있는 곳입니다.

근로자의 날은 평일이 아닙니다.

근로자의 날을 평일로 오인하는 회사가 지금도 많이 있다고 들었는데요. 앞서 알아본 것 같이 근로자의 날은 근로자라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는 휴일입니다. 이를 몰랐다고, 혹은 잘못 떠올려서 공무원도 출근하니까 우리 회사도 출근해야 해라고 생각한다면 휴일근로수당을 지급해야 합니다. 근로자의 날은 근로자의 노고를 위로하고 근무의욕을 높이기 위해 또 근로자의 연대와 근로조건 개선을 위해 만든 노동절로 100년 전부터 시작된 개념 있는 날입니다.

근로자의 날 법에 따라 많은 근로자가 이날을 함께 고민하고 또 단란한 휴일이 되도로 많은 주목을 갖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대체공휴일 기준

대체공휴일은 공휴일이 토요일이나 일요일, 다른 공휴일과 겹칠 때 주는 보너스 휴일로, 공휴일에 관한 법률에 따라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지정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대체공휴일로 지정할 수 있는

2022년 근로자의 날이 일요일과 겹치면서 직장인들 사이에 대체 휴일 여부에 대한 궁금증이 많았는데요 근로자의 날은 법정 공휴일이 아닌 법정휴일유급휴일로 근로자의 날 제정에 관한 법률이 달라 근로자가 조건없이 쉴 수 있는 게 아닌 사업주의 재량 아니면 기업 내부 사정에 따라 휴일이 결정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대체공휴일 기준과 적용대상

은 공휴일이 주말토요일, 일요일이나 다른 공휴일과 겹치면 평일 하루를 대체공휴일로 지정하도록한 제도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