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암설암 초기증상,설암 생존율,설암 증상,설암 사진

설암설암 초기증상,설암 생존율,설암 증상,설암 사진

고등학교 다닐 때 일입니다. 그 당시엔 암이라고 하면 위암이나 대장암이 다인 줄 알았습니다. 다른 학교에 다니는 친구의 친구가 설암에 걸려서 사망했다고 하는 것입니다. 저는 거짓말을 하는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혀에 무슨 암이 생기냐며 거짓말을 하지말랬지만 나중에서야 그 말이 진실인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 몸 어느 곳에든 암이 생길 수가 있다는 것을 그제야 알게 되었고 너무 어린 나이에 그런 암에 걸려 세상을 떠났다는 사실이 슬프고 무섭기도 했습니다.

설암에 관해 알아보려니 그 시절의 일이 생각이 났습니다. 설암은 혀에서 깨어나는 일반적인 구강암입니다. 혀의 옆면에 생기는 경우가 제일 흔하긴 하지만 혀의 어느 위치에서나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3주 이상 지속되는 입 안의 궤양
3주 이상 지속되는 입 안의 궤양

3주 이상 지속되는 입 안의 궤양

입 안의 궤양이란 입 안 점막이 헐거나 파인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는 가장 자주보이는 원인은 아프타 구내염과 같은 염증 때문입니다. 이런 구내염 때문에 한 군데에 생긴 궤양은 대개 1 2주 내로 없어지지만 심한 경우 다른 부위에 또 옮겨가기도 합니다. 하지만 한 군데에 생긴 궤양이 3주가 되었는 데도 지속되고 있으면 일반적인 염증이 아닐 수 있기에 병원에 방문에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입 안에 생긴 종괴나 부종붓기이 3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입 안 평소에 없던 것이 만져지거나, 심플한 염증이거나, 염증 때문에 생긴 심플한 물혹일 수 있습니다.

설암의 증상
설암의 증상

설암의 증상

1. 3주 이상이 지나도록 낫지않는 입 속의 궤양 입 속의 궤양은 입 안의 점막이 헐거나 파인 것을 말하는 것인데 일반적으로 제일 자주보이는 원인으론 아프타 구내염과 같은 염증 때문입니다. 이런 구내염 때문에 한 곳에 생긴 궤양은 대게는 1주에서 2주 내로 사라지지만 심한 경우엔 다른 부위에 옮겨가기도 합니다. 하지만 한 곳에 생긴 궤양이 3주가 되어도 아물지 않는다면 일반적인 염증이 아닐 수가 있기에 병원에 가야 합니다.

2. 입 속에 생긴 종괴나 부종이 3주 이상이나 지속이 되는 경우 입 속에서 평소에 없던 것이 만져진다거나 심플한 염증이라거나 혹은 염증 때문에 생긴 심플한 물혹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기가 생각하기에 이상하게 보이는데 원래부터 있었던 것인지 아니면 새로 생겨난 것인지 헷갈릴 때에는 우선 좌우를 비교해봅니다.

비인두암 증상
비인두암 증상

비인두암 증상

비인두암 초기에는 특수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조기발견이 어려운데요, 비인두암이 어느 정도 진행 된 상태가 되면 아래와 같은 증상이 3주 이상 반복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목 윗부분에 만져지는 조각 쉰 목소리 인후통 귀의 통증과 먹먹함 청력 저하, 이명 물이 차는 중이염 현상이 자주 발생 코막힘 코피 나 코가 섞인 콧물 뇌신경마비 두통, 눈 주위통증, 복시상황 일반적인 비인두암 증상으로는 장액성 중이염이 있습니다.

보통 건강한 성인에게서는 중이염이 아주 드물게 발생하는데, 비인두암이 있을 경우 귀에 물이 차는 중이염장액성 중이염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감염과 면역 체계의 역할

설암의 원인 중 하나는 바이러스 감염입니다. 바이러스 감염은 혀에 변화를 일으키고, 암 세포가 생성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간 유두종 바이러스HPV는 설암의 원인으로 자주 언급되는 바이러스입니다. HPV는 성병으로 전파되며, 혀에 종양이나 궤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HPV는 면역 체계와 관련이 있는데, 면역 체계가 약한 인원은 HPV에 감염될 확률이 높습니다. 면역 체계가 약한 인원은 HIV 감염자, 면역억제제를 복용하는 사람, 당뇨병이나 류마티스 등의 만성 질환을 가진 사람 등입니다.

설암의 치료

수술적인 절제가 제일 중요한 치료입니다. 대개는 조기 설암의 경우 종양과의 경계를 충분하게 확보해서 암을 절제하며 봉합하고 혀의 반 이상을 절제하게 되는 경우 다른 부위의 살을 옮겨서 이식을 하는 재건술을 시행합니다. 다른 부위는 팔이나 다리를 말하는 것입니다. 수술 후에 정상적인 부분이 남아 있는 경우에 발음이 조금 변하는 것만 제외하곤 식사 등의 일상생활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목 부위에 전이가 있다거나 의심이 되는 경우엔 목의 림프절을 제거하는 수술을 합니다.

수술 후에 방사선 치료를 6주에서 8주를 받고 외래에서 경과를 관찰하게 됩니다. 항암화학요법이 발달하면서 진행성 암에서 방사선 치료와 같이 수술을 대신하는 치료법으로 사용이 되거나 수술을 보조해주는 치료법으로 시행이 되기도 합니다. 설암의 완치율은 조기에 진단을 받고 치료한 경우에는 제일 높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3주 이상 지속되는 입 안의

입 안의 궤양이란 입 안 점막이 헐거나 파인 것을 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설암의 증상

1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비인두암 증상

비인두암 초기에는 특수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조기발견이 어려운데요, 비인두암이 어느 정도 진행 된 상태가 되면 아래와 같은 증상이 3주 이상 반복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