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후 무릎 구부릴 때 통증 슬개건염과 테이핑 방법에 관하여 알아봅시다
오래오래 튼튼하게 잘 걷고 싶은 것은 모든 인간의 바람이자 소원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튼튼하게 장수하면서 잘 걸으려면 신체 어느 부위의 근육 강화 관리에 더 신경 써야 할까? 주로 종이리, 허벅지 근육을 가장 먼저 언급할 것입니다. 걷기가 두족보행으로 하는 것이니 틀린 말은 아니지만, 다리근육 못지않게 걷기에서 필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근육이 둔근엉덩이근육입니다. 왜 걷기에 반드시 필요한 근육이 엉덩이근육둔근인지 알아봅시다. 인간의 엉덩이 근육은 크게 3가지 역할을 담당합니다.
첫번째 신체 지지하기, 둘째 균형 균형 잡기, 셋째 관절 보호하기다. 첫째와 둘째는 일반적이고 상식적으로 알겠는데, 세번 째 이유인 관절을 보호해야하는 말은 고개를 갸우뚱하게 합니다.
대퇴근막긴장근 근막이완
규칙적인 스트레칭과 근막이완은 근육을 정상 길이와 상태로 유지하기에 좋습니다. 근육의 긴장도를 낮춰주고 근막 유착을 분리시켜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무릎 바깥쪽부터 골반뼈까지 전체적으로 굴려주면서 특히 고통이 심한 부분을 찾아가며 집중적으로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위아래로 뿐만 아니라 앞 뒤로도 같이 풀어주면 좋습니다. 참조하여 저부분은 폼롤러를 굴리면 아주 아프기 때문에 처음하시는 분들은 경도가 낮은 폼롤러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폼롤러 선택으로 관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반월상 연골 파열
이름이 좀 생소하나 쉽게 말해 연골이 자연스레 닳았다기보다는 어떠한 사고나 충격으로 인해 심한 손상을 받은 상태입니다. 무릎 양면에 각기 존재하는 연골판이 있었는데 이 연골판은 내, 외 하나씩 존재하며 무릎이 충격을 그대로 받지 않도록 중간에서 충격을 흡수하는 쿠션역할을 하는 부위인데 이 연골이 파열되고 충격 흡수의 기능을 못하여 고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노화로 인한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 자주 활용하는 신체 부위에 발생되기 쉬운데 특히 무릎이 시큰거리고 만성적인 고통이 생기는 경우 관절염을 의심스러울 수 있는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관절에 염증이 생겼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뼈는 물론 무릎 주변 인대에 대한 손상이 복합적으로 일어나는 퇴행성 관절염은 걸을 때 심한 찌릿함, 쑤심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주변 어르신들이나 나이 드신 부모님들을 통해 많이 보셨을 겁니다. 이 관절염은 심한 경우에는 다리뼈 모양의 변현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디스크 재활 운동의 주의사항
디스크 재활 운동을 할 때는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전신을 충분히 풀어주고, 올바른 운동 방법을 숙지하여 부상을 예방해야 합니다. 너무 큰 무게로 운동하거나, 자세가 불안정하면 무릎 관절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적절한 무게와 자세로 운동을 해야 합니다. 무릎 관절에 부담을 줄이기 위해 더디게 하여 균형을 잡아야 합니다. 무릎 관절에 부담을 줄이기 위해 발을 굽히거나, 무게를 가볍게 하여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부 무릎통증 원인무릎 안쪽
무릎 내부 통증의 원인은 많은 경우 외측 통증과 유사합니다. 내부 PLICA의 자극 lica는 무릎 관절을 감싸는 얇은 활액막의 주름입니다. 배아 단계에서 각 무릎에는 일반적으로 4개가 있으며 관절을 쉽게 구부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인구의 약 50가 태아기에 흡수되어 주름살을 잃습니다. 부상이나 많은 사용으로 인해 플리카에 염증이 생기면 통증, 부기 아니면 무릎 관절 잠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내부 반월판 파열 아니면 느슨한 연골 무릎 안쪽의 반월상연골이 찢어지거나 작은 연골 조각이 떨어져 나가거나 느슨해지면 통증, 부기 및 운동성 문제가 발생합니다외측 반월상연골 파열 참조. 내부 대퇴 경골 구획의 연골이 마모되고 퇴화되기 시작하면 여분의 활액 생성과 뼈 골조직 형성으로 인해 통증, 이동성 감소 및 불안정성이 발생합니다.
관절 보호 무릎, 발목 등
마지막으로 엉덩이 근육이 무릎관절, 발목관절 등 관절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해야하는 것입니다. 우리 신체는 신체활동을 할 때 코어중심 부분에 가장 큰 부하와 압력이 가해지는데, 이때 그 압력을 흡수하고 줄여주는 기능을 엉덩이 근육이 많이 합니다. 위에 언급하였듯이 우리 몸에서 부하가 가장 많이 몰리는 곳이 고관절이고, 이 고관절의 부담을 엉덩이가 줄여줍니다. 이렇게 엉덩이 근육은 굽히고 펴는 기능을 담당하는 무릎관절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고관절은 허벅지 뼈가 외측으로 잘 돌아가도록 돕는데, 이렇게 허벅지뼈가 바깥쪽으로 잘 돌아가도록 하는 힘으로, 무릎 관절이 똑바로 바르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무릎관절에 가해지는 부하는 걷거나 계단을 오르내릴 때 특히 강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대퇴근막긴장근 근막이완
규칙적인 스트레칭과 근막이완은 근육을 정상 길이와 상태로 유지하기에 좋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월상 연골 파열
이름이 좀 생소하나 쉽게 말해 연골이 자연스레 닳았다기보다는 어떠한 사고나 충격으로 인해 심한 손상을 받은 상태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디스크 재활 운동의
디스크 재활 운동을 할 때는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